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과유불급

by Kang.P 2024. 1. 2.
728x90

시작은 좋았다. 매끼 밥상 차리는 것도 일일뿐더러 특별히 새해 첫날이고 하니 동네 식당에서 외식을 하자고 아내에게 제안했다. 거절할 이유가 없는 아내는 흔쾌히 동의했고 몇 번 기웃거렸지만 매번 자리가 없어서 포기했던 동네 식당을 찾았다. 오후 5시가 조금 넘은, 다소 이른 시간이라 다행히 식당은 한산했다. 
 

 
이 가게의 주메뉴는 돼지김치구이인데, 우리 같은 가족 손님에 대한 배려인지 (어울리진 않지만) 돈까스도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먹기 딱 좋았다. 2024년도 잘 살아보자며 소주와 맥주도 시켰다. 소주 한 병에 맥주 세 병이면 소맥 한 세트가 완성되는데, 항상 마지막 맥주병이 바닥날 때쯤이면 서로 눈치를 보며 고민하게 된다. 
 
그 고민은 다음과 같다.
 
1. 여기서 끝낸다
2. 한 세트(소주 1병 + 맥주 3병)만 더 먹는다
3. 맥주를 2병만 시키고 남는 소주는 두고 일어난다
 
우리는 3번을 선택했다. 그리고는 시나브로 내 머릿속 지우개가 기억을 지우기 시작했고, 맥주를 더 시켜 결국 한 세트를 채웠는지, 아니면 약속대로 맥주 두 병까지만 먹고 일어났는지는 알 수 없다(창피해서 아내에게 안 물어볼 거다). 
 
이 지경까지 이르게 된 건 술자리에서 나왔던 친구 녀석과 선배 형에 대한 이야기 때문이었는데, 대화가 깊어지면서 물 마시 듯 술을 털어 넣었던 것이다. 

반응형

누군가와의 관계가 깊다고 느껴지고 소위 '내 사람'이라 여겨지면 상대방도 나를 그렇게 생각해 주길 바라는 게 인지상정이다. 한데, 나와 달리 상대방은 그리 생각하지 않는다는 판단이 들면 서운한 마음을 숨길 수 없는 게 또한 사람 마음이다. 내가 많이 그런 편이다. 대인관계가 넓지 못하고, 좁고 깊은 편이다 보니 그만큼 기대 심리도 크기 때문일 거다. 
 
이처럼 관계에 대한 깊이가 서로 다르면 의도치 않게 한쪽이 상대방에게 질척거리는 꼴이 될 수 있고 그로 인한 부담감은 거리 두기로 이어질 개연성도 무시할 수 없다. 어쩌면 많은 인간관계가 이런 과정 속에서 정리되고 또 형성되는 것이리라.
 
앞서 말한 친구와 선배형과의 관계가 위와 같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두 사람에 대한 근황과 그들의 2024년을 응원하다 보니 대화의 내용과 상관없이 이런 생각들이 머릿속에서 커져 갔다. 
 
아이러니하게도 2024년 한 해도 잘 살아 보자며 마련한 외식으로 인해 새해 첫 출근부터 힘들고 침울했다. 숙취로 인해 육신이 힘들다 보니 생각도 긍정적일 수 없었다(물론 끄물끄물한 날씨도 한몫했다).
 
과유불급.
진리의 말이다. 아무리 좋은 것도 지나치면 부족함만 못한 법이다.
 
술도, 사람 관계도 예외 없이 말이다. 
 
 
 
 

반응형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심 후 산책  (2) 2024.01.22
시루섬, 기적의 그날  (4) 2024.01.14
2024년 갑진년, 반갑다  (1) 2024.01.01
새벽 6시 13분 대전행 첫 기차  (1) 2023.12.11
천 원짜리 샤프  (0) 2023.1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