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영화 <노무현입니다>

by Kang.P 2017. 6. 11.
728x90


일요일 아침 일찍 차에 시동을 걸어 시내 극장으로 향했다. 오랜만에 조조로 영화를 보기 위해서이다. 

오늘의 영화는...

노무현입니다...


사십 평생을 살아오면서 혼자 극장에서 영화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꼭 보고 싶은 영화이지만 주말에는 아이 때문에 불가능하고, 평일에 휴가 내고 (딸아이 어린이집에 간 사이에) 보고 오자고 약속했으나 다큐멘터리 영화는 언제 극장에서 내릴지 몰라 노심초사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아내는 지난 주중에 영화를 보고 왔다. 그러곤 오늘 나에게 보고 오라고 명령 아닌 명령을 내린 것이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혼자 극장 가서 영화 본 적이 없다. 혼자라도 꼭 가서 봐야할 정도의 당위성을 느낄만한 영화가 없었다. 극장에서 못보면 다른 방법으로 보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혼자 극장을 찾은 것에는 다름의 이유가 있었다. 아내가 영화볼 기회를 만들어 준 것에 대한 고마움이 첫째요, 150만을 넘기고 있는 관객수에 나의 것도 꼭 추가하고 싶은 마음이 두번째 이유이다. 




6월 11일 일요일 조조 첫타임에는 나를 포함 13명의 관객들이 각자 자리를 잡고 영화의 시작을 기다렸다. 영화는 2002년 당시 새천년민주당에서 대통령 후보를 뽑는 국민경선의 과정에서 꼴지에 가깝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통령 후보가 되고, 결국 16대 대통령에 오르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제주를 시작으로 경기도로 이어지는 경선의 과정이 이렇게 치열했는지 당시에는 몰랐다. 관심이 없었다는 표현이 보다 정확할 것이다. 2002년의 나는 3년만에 다시금 학교로 돌아온 가슴 설레는 복학생이었고, 또한 월드컵의 환호 속에서 민주당 내 경선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다. 물론 누가 후보로 나왔던 그에게 내 표를 던질 것이었지만, 그가 누구여야만 한다는 절심함은 없었다.

2017년 오늘, '노무현입니다'라는 영화를 보며 그 때를 돌이켜 보니, 이 때 민주당 경선의 결과가 대한민국의 역사와 정치사에서 얼마나 중대한 사건이었는지를 다시금 느끼게 된다.


영화가 중반을 지나가면서 여기저기서 흐느낌과 눈물 참는 소리가 들린다. 아마도 그 자리에 있던 13명 모두가 남몰래 눈물 훔쳤을 것이다. 

2002년 당시의 영상과 남은 이들의 인터뷰... 그리고 그들의 인터뷰 중간 중간의 목메임과 침묵... 

특히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과  <그날이 오면>, 이 2곡이 배경음악으로 깔리는 부분에서는 왈칵 쏟아지는 눈물을 막을 길이 없었다. 


대통령 당선을 축하하며 카퍼레이드 하는 장면은 2009년 노무현 대통령 국민장 때의 모습과 디졸브되며 소리도 사라진다. 그리고 서거의 충격에 대한 인터뷰가 이어진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되어 마침내 대한민국 16대 대통령이 된 바보 노무현과 촛불 시민이 있었기에 지금 2017년, 그의 친구 문재인이 대통령이 된 세상을 만날 수 있지 않았을까. 

이런 이유로 나에게 이 영화는 무겁게 다가오지만은 않았다. 다만 그리울 뿐이다... 다만 참으려고 해도 뺨을 타고 흐르는 눈물을 막을 수 없을 뿐이다...



반응형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업 17일 차.  (0) 2017.09.20
반갑다, 넘버투~  (2) 2017.08.07
충주 자유시장 데이트  (0) 2017.04.08
3월 말 호암지  (0) 2017.03.30
7개월 만의 데이트  (0) 2017.03.28

댓글